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압약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혈압약이라고 하는건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정상적인 혈압으로 조절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약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은 혈압을 강제로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압을 낮춰주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이로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혈압약 종류와 함께 원리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부작용도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혈압약 중에서 이뇨제가 있습니다. 혈액의 양을 감소시켜서 혈압을 내리는 원리인데요. 신장에 작용을 해서 나트륨과 수분 배설을 촉진시켜 혈액의 수분을 강제로 배설하여 혈액량을 줄여 혈압을 낮춥니다. 부작용으로는 만성탈수가 올 수 있고 고지혈증, 고혈당, 뇌경색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혈관확장제입니다. 혈관의 교감신경을 차단하는 알파차단제라고 하는데 혈액이 흐르는 길 즉, 혈관을 넗혀서 혈압을 낮추는건데요.




효과가 강하고 빠르지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단 이뇨제나 다른 차단제와 함께 사용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이나 부종, 심할경우 심장과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알파차단제 말고 베타차단제도 있습니다. 이건 심장의 박동을 약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원리인데요. 심장박동 수와 수축력을 낮추고 동맥을 이완시키는 효과입니다.




그에 따라 혈액과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기 어려워 수족냉증이나 피로, 성욕감퇴 등 다양한 부작용들이 있고 갑자기 중단할 경우 두통, 혈압상승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혈압약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들을 알아봤는데요. 혈압약이라고 해서 단순히 혈압을 정상적으로 낮춰주는 걸로만 알았는데 다양한 원리로 혈압을 조절하여 환자의 상황에 맞게 처방되는 약도 다르고 그에 따른 부작용도 심각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혈압약이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한편에서는 약을 복용하지 않고 식이요법, 생활식습관 등으로 조절하기도 하는데요. 병원에 방문하여 올바른 처방을 받고 관리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댓글